6월 10일, 청년들이 모여 있는 단체 메신저 채팅방에는 오묘한 긴장감이 감돌았다. 이 날 청와대 앞에서 ‘가만히 있으라’ 기습집회가 예정되어 있었다. 6·10 민주항쟁을 기념하고 다시 한 번 세월호 참사를 알리기 위해 계획된 것이었다. ‘가만히 있으라’ 행진이 두 달 가까이 진행되며 인원과 관심이 적어진 상황이었기 때문에 더욱 특별했다.

그러나 청와대 앞 기습집회는 실행 자체가 어려웠다. 10일 경찰들은 청와대 일대 집회를 일체 허가하지 않았다. 또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6천 400여명의 경찰 병력을 광화문과 청와대 일대에 투입했다. 행진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세 명 이상이 있어도 검문을 하기 때문에 시위대는 둘, 둘 짝을 지어 청와대로 향했다.

 

ⓒ참세상ⓒ참세상

 

이 날 기습집회에 참가한 양다혜씨(성공회대 2학년)는 “유월 십일의 삼청동은 말로만 들었던 계엄령이 떨어진 서울을 복원한 것 같았다"고 토로했다. 그는 "경찰이 시민들을 막아서서 불심검문을 해댔고 심지어 버스비도 안 내고 버스에 올라타 있었다. 사방에서 지직 거리는 무전기를 든 사복 경찰들이 돌아다니고 있었고 어디든 형광색이 번쩍이고 있어서 신물이 날 지경이었다”고 현장 상황을 설명했다.

8시 30분 경 예정되어 있던 ‘가만히 있으라’ 청와대 앞 기습집회는 결국 9시 쯤 삼청동 총리공관 건너편에서 시작됐다. ‘가만히 있으라’ 침묵집회를 기획한 용혜인씨(경희대 3학년)를 포함한 40명 가량의 학생들이 경찰들에게 둘러쌓인 상태에서 집회를 시작했다.

 

ⓒ참세상ⓒ참세상

 

그러나 집회 참가자들의 “세월호를 기억합시다”, “청와대로 향합시다”, “폭력경찰은 물러나라”라는 외침만 확성기로 주위에 울릴 뿐 용혜인씨와 학생들은 경찰 병력 속에 가로막혀 보이지 않았다. 사이사이 경찰의 무전기를 통해 더 많은 병력을 투입하라는 명령 소리가 들리기도 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경찰 병력은 늘어났다. 청와대 앞 기습집회가 시작 된지 한 시간이 지난 10시 경에는 경찰 병력이 세 배 가까이 늘어났고 집회참가자들을 연행해 가기 위한 4대 이상의 경찰 버스들이 도착하기 시작했다.

 

ⓒ참세상ⓒ참세상


알바노조 성공회대학교 분회장 이장원씨는 집회가 시작 된 9시 경 해산명령과 함께 미란다 고지도 받지 못하고 1분도 안 돼 연행 당했다. 집회 참가자 중 대학생 1명은 머리를 다쳐 인근 병원으로 옮겨지기도 했다.

'가만히 있으라' 침묵행진을 처음 기획한 용혜인씨는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6월 10일, 관악경찰서 유치장에서 핸드폰 단말기 압수수색 및 카카오톡 압수수색을 당했습니다. 유치장안에서 영장집행이 되었네요. 제 핸드폰에 저장되어있는 데이터 말고도 카카오톡 본사의 서버까지 압수수색대상이어서 이미 다 털렸네요. 집회하다가 현행범으로 그자리에서 잡혀간건데 카카오톡 대화내역이 왜 필요한건지...'라며 경찰의 인권침해를 고발하기도 했다.

이 날 집회에서는 69명이 해산명령에 불응하거나 경찰관에게 폭력을 휘두른 혐의 등으로 연행됐다. 고교생 2명과 기자 1명도 연행됐지만 현장에서 훈방 조치됐다. 기습집회에는 총 100명 가량이 참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