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브랜드, 특히 샤넬의 가격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오르고 있다. 현재 샤넬의 가격 상승 주범인 샤넬 2.55 백의 캐비어 미디엄 사이즈는 550만원 대, 빈티지 미디엄 사이즈는 600만원 대이다. 이러다 보니, 한국보다 샤넬 2.55 백이(이하 ‘그냥’ 샤넬 백) 약 200만원 정도 가격이 싼 프랑스로 휴가를 가서 샤넬 백을 사오거나, 샤넬 백을 사서 몇 년 동안 깨끗이 쓰다가 중고로 비싸게 판다는 ‘샤테크’ 라는 신조어까지 유행하는 상황이다. 대표적 명품 브랜드답게 샤넬의 위엄은 단지 소비자들에게만 적용되는 건 아니다. 우리나라의 부유와 소비의 상징인 백화점마저 샤넬의 눈치를 본다. 명품 매장 인테리어 비용은 백화점에서 100% 책임진다는 암묵적 합의 때문에, 8월에 새로 개점한 현대백화점 대구점이 샤넬 매장에 들인 인테리어 비용은 330억 원 이상이다. 이런 샤넬의 "무용담" 덕분에 사람들은 점점 샤넬에 대한 거부반응을 보이기 시작했고, '샤넬=사치'라는 공식이 암암리에 성립됐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어디가서 샤넬에 대한 찬사 한 마디라도 했다간, 여지없이 사람들의 눈총을 받기 일쑤다.
모든 원흉(?)의 원인인 샤넬의 생전 모습. 그녀는 선원의 모자, 남자들의 베스트, 화려한 모조 보석을 이용한 스타일을 즐겼다.
1910년대 초기까지만 해도 여자들은 장식이 많고, 치렁치렁한 옷을 입었다. 당시 여자들이 목숨같이 지켰던 불문율인 ‘코르셋을 이용한 잘록한 허리, 풍만한 엉덩이’를 증오한 그녀는 몸의 곡선 드러내지 않는 일직선 실루엣과 무릎을 살짝 덮은 편안한 옷을 디자인 했다. 이로 인해 당시 여자들은 씩씩하게 거리를 걸을 수 있는, 활동의 자유를 가질 수 있었다. 활동의 자유를 여자들에게 선물한 것 외에도 샤넬은 남성들만이 입었던 옷들을 여성복에 차용하면서 남녀의 차이를 허물었다. 남자들의 스포츠웨어였던 스웨터, 가디건을 여성복 컬렉션에 최초로 도입한 것도 샤넬이었다. 지금도 ‘샤넬’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중 하나인 트위드 자켓 역시 남자들이 사냥할 때만 입던 트위드 소재로 만든 옷이었던걸 아는가? 이런 맥락에서 볼 때 샤넬은 남자들이 가장 활동적으로 움직일 때 입던 옷들을 여자들에게 소개하면서 옷에 있어서 ‘성차별’을 없앤 선구자였다.
1910년대의 여자들의 의복 샤넬의 컬렉션 이후 1920년대에 유행한 스타일
왼쪽의 빈티지 샤넬 백과 오른쪽 현재의 샤넬백. 별다른 디자인의 변화가 없다.
중년여인에게도, 가벼운 옷에도, 드레스와도 트레이닝 복과도 어울리는 샤넬 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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