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가 다니고 있는 대학교 캠퍼스 곳곳에 활용만 잘 한다면 충분히 도움이 되는 것들이 많이 있다. 각 대학들은 저마다 학생들에게 여러가지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것들을 어느 정도는 갖추고 있다. 그 중에서도 우리 대학만의 특별한 문화적 혜택을 볼 수 있는 것들을 우리가 직접 찾아보도록 하자. 대학등록금이 반값으로 줄어들 수 없다면 학교에 있는 것들을 이용해 등록금의 이득을 톡톡히 보는 것은 어떨까.



[문화 배움터 - 박물관, 미술관]
대구의 대학들 중 경북대와 영남대, 계명대는 잘 갖추어진 박물관을 소유하고 있다. 이 박물관들은 모두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며 다양한 전시행사들이 열리고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시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모두 원하는 일반인들은 참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세 박물관 모두 학생들에게 우리나라의 역사를 알리기 위한 원시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는 다양한 유적,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다. 계명대학교는 ‘행소박물관 공개강좌’, ‘화가들의 생애와 예술세계’ 등의 문화 행사, 문화 아카데미 등을 통해 많은 대학생들이 역사뿐만 아니라 문화 전반에 걸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경북대학교는 박물관뿐 아니라 미술관도 갖추고 있는데, 회화, 조각, 판화, 디자인, 공예에 이르기까지 넓은 분야의 미술전시를 매년 시행하고 있고, ‘체코 그림책 삽화전’, ‘누벨바그 프랑스 젊은 사진작가전’ 등 신선한 공연 전시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출처: http://100.naver.com/100.nhn?type=image&media_id=376156&docid=749465
http://blog.naver.com/uuuau?Redirect=Log&logNo=50001220330



[문화 체험관 - 다양한 문화센터들]

영남대학교와 계명대학교에는 문화공연이 열리는 천마아트센터와 계명아트센터가 있다. 영남대학교 천마아트센터에는 대학생들의 문화를 겨냥한 대중가수들 - 이승철, 장혜진, 먼데이키즈, 부활 등 - 의 콘서트가 거의 매월 열리고 있다. 이런 콘서트가 열림으로써 대중문화를 알리는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유키 구라모토, 짐브릭만 등 외국 공연과 연극, 뮤지컬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 공연의 장소를 제공함으로써 대학생 뿐만 아니라 대구 시민들의 문화 체험의 폭도 넓혀주고 있다. 계명아트센터는 계명서포터즈, 아트센터 어셔를 통해 대학생들이 직접 공연 문화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고, 공연 예매 할인 혜택을 통해 많은 이들의 문화 참여에 도움을 주고 있다.

계명대학교에는 외국인에게 한국 문화를 알리기 위한 공간인 인터내셔널 라운지가 있는데, 여기서 한국 대학생들과 여러 나라 외국인들의 교류의 장이 되고 있다. 이 공간에서는 영어로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다. 또, '한학촌'이라는 우리나라의 서원과 같은 환경을 꾸며 놓은 곳이 있는데, 이곳에서는 우리나라의 '전통차'문화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아름다운 자연경치를 조성함으로써 대학생들의 쉼터와 전통 예절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고, 인근 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자유로운 개방형태로 되어있다. 이와 비슷한 공간으로 대구가톨릭 대학에서는 '영어마을'이라고 경주에 위치하여 한국 대학생들의 영어능력향상과 외국문화 체험의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다.

출처: http://cafe.naver.com/moonfish.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043&topReferer=http://cafeblog.search.naver.com%26imgsrc=data37/2009/4/8/56/%C3%B5%B8%B6%BE%C6%C6%AE%BC%BE%C5%CD_%C0%FC%B0%E6_kscitizen.jpg


 

[우리학교만의 다양한 혜택들 - 대여시스템]
영남대학교에서는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3일동안 우산을 대여해주고 있다. 3단 자동우산을, 보증금 10000원을 내고 빌려간 후 다시 반납하면 보증금이 반환되는 형식으로 되어있다. 계명대학교에는 공공자전거 시설이 마련되어 있는데, 계명대학교 구성원으로 회원등록을 하고 승인을 받은 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다. 또한 경북대학교에는 예식장을 대여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되어 있다. 경북대학교 교직원, 졸업생, 재학생들은 10만원에, 일반인들은 20만원의 저렴한 가격에 예식장을 대여할 수 있어 많은 웨딩커플들이 애용하는 장소다.

출처: http://www.knuwedding.co.kr/


우리는 미처 알지 못했던 대학의 다양한 서비스를 직접 제공받으므로써 문화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조금 더 적극적인 마음으로 우리가 누릴 수 있는 대학의 혜택들을 마음껏 누리자. 위 정보들은 각 대학의 홈페이지 및 시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