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인디 뮤지션들의 다양한 음악적 시도로 인디씬이 상당히 풍성해진 느낌이다. 10cm, 옥상달빛과 같은 모던포크류의 음악을 하는 뮤지션들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는 가운데, 야광토끼, 트램폴린 등에 의해서 전자음악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이뤄졌다는 점을 주목할 만하다. 그 밖에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 검정치마 등은 전작과 확연히 다른 앨범을 내보여 이들의 새로운 가능성을 엿보게 했으며, 칵스나 바이 바이 배드맨은 데뷔앨범부터 한국적 색깔을 없애고, 당대의 영․미 주류음악을 ‘글로벌’ 하게 보여주기도 했다.
인디 뮤지션들이 계속해서 좋은 앨범을 내고 있고, 그 앨범들이 한국 대중음악계의 아이돌 편향성을 극복하게 해주는 대안으로서 존재한다는 것은 음악 시장의 다양성을 위해서라도 다행스러운 일이다. 또한 그들이 여전히 대중음악이 예술이 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그 믿음을 그들의 작품 속에서 구현해내고 있다는 것은 상당히 희망적이다.
2011년을 결산하면서 개인적으로 좋았거나, 음악적으로 유의미하다고 느껴졌던 10개의 인디앨범을 뽑아보았다. 이 리스트에 오른 앨범들은 올해 더 주목받았어야 마땅했다. (순서는 순위와 무관하다.)
장기하에게 소포모어 징크스란 없었다. 60~70년대의 록 사운드를 현대적으로 구현해내면서 이들은 자신들의 정체성을 규정했다. 이들은 엄밀한 의미에서의 한국식 ‘개러지 리바이벌’을 성공적으로 해낸 것이다. 전반적으로 싸이키델릭, 훵크, 로큰롤등의 요소가 잘 배치되면서 유기적인 구성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장기하의 또렷하고 맛깔 나는 보컬과 건반을 중심으로 하는 유려한 연주는 앨범의 완성도를 높여주고 있다.
특히 ‘날 보고 뭐라 그런 것도 아닌데’는 8분에 가까운 대곡으로 이들의 방향성이 ‘밴드’에 있다는 것을 명시하면서, 오밀조밀하게 잘 짜여진 연주를 보여주고 있다. 이번 앨범으로 이들은 단순히 복고적인 질감이나 유머러스한 율동으로 밀어붙이는 키치라는 혐의에서 벗어나서, 한국록의 가장 중요한 밴드 중 하나로 성장하게 되었다.
장기하와 얼굴들과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의(이하 구남)의 공통점이 있다면 이들이 2집부터는 밴드사운드를 구현해내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는 것이다. 전작에서 구남이 전자음을 중심으로 하는 신스팝 내지는 댄서블한 일렉트로닉 록을 구현해내려고 했다면, 2집은 기타사운드를 토대로 단출하지만, 물 흐르는 듯 여유있는 연주를 보여주고 있다. 이들의 연주는 정말 ‘쫀쫀하다’는 표현이 가장 어울릴 듯하다. 그래서인지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듣는 재미’가 쏠쏠하게 느껴지게 한다.
3.몽구스 - Cosmic dancer
앨범의 제목만 봐도 방향성은 명확하다. 소년, 소녀들이 수줍게 춤추기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앨범을 만들어냈다. 몽구스가 갖고 있던 기존의 서정성을 그대로 간직한 채, 사운드는 더 명료하고 단단해졌다. 사운드의 변화는 지누 (히치하이커)가 이 앨범을 프로듀싱 한 것에 기인한다. 탄력 있고 훅이 강한 사운드는 그의 공이 클 것이다. 몽구스는 4년간의 공백을 깨고 ‘이 구역의 잘난 놈은 나야’ 라는 것을 아주 명백히 증명해냈다.
4.옐로우 몬스터즈 - Riot!
5.허클베리핀- 까만 타이거
6.야광토끼- Seoulight
야광토끼의 1집인 <Seoulight>는 직관적인 앨범이다. 딱 들으면 귀에 잘 들어오는 좋은 멜로디를 담고 있다. 이 앨범은 소위 ‘홍대여신’들 처럼 대책 없이 뻔하거나, 평면적인 감성만을 보여주지 않는다. 사운드는 스웨디쉬 팝이나, 윤상과 같이 담백한 전자음악에 가까운데 이것이 읊조리는 듯한 보컬과 굉장히 잘 어울리고, 가사는 “나는 당신만의 작은 아기 토끼씨이고만 싶었는데” 와 같이 개성이 분명하다. 이 앨범의 유일한 단점인 ‘단조로움’을 상쇄시킬만한 사랑스러움이 이 앨범에 가득하다.
7.얄개들 - 그래, 아무것도 하지말자
8.바이 바이 배드맨 - Light Beside You
9.The Koxx - Access OK
10.정차식 - 황망한 사내
레이니썬의 보컬인 정차식이 돌아왔다. 이 앨범은 전체적으로 ’결핍 ‘되어있고 종종 욕구불만에 가까워 보이는 사내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런 이미지는 정차식이 아닌 다른 뮤지션은 쉽게 구현해낼 수 없을 것이다. 단출하게 들리는 악기구성 속에서도 다양한 장르적 시도가 행해지고 있는데, 정차식의 보컬은 어떤 장르를 소화해 내든 간에, 특유의 매력을 발산하며 꿈틀꿈틀 살아 움직이는 듯하다. 보컬의 힘과 더불어 가사의 무게가 곡을 짓누르지도 않고, 곡의 에너지가 가사를 흐리지도 않으면서 정차식의 메시지는 더욱 강렬하게 다가온다. 정차식의 앨범을 듣다보면, 비루한 진실들이 너무나 명정하게 드러나서, 음악이란 결코 유희만을 위해 존재하는 것은 아니라는 걸 알게 될 것이다.'뉴스 > 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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