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세대학교 중앙도서관 앞 민주광장에서 연세대 '등록금을 얼려라!' 실천단이 기자회견을 벌이고 있다.


늘 오후 11시경 연세대학교 중앙도서관 앞 민주광장에서 등록금 동결 요구 및 등록금 책정심의위원회 개회 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연세대학교 문과대, 이과대, 공과대 등 학생회를 중심으로 구성된 [2010 연세인 미션: 등록금을 얼려라!] 실천단은 등록금 인상을 막고 근본적인 해결책을 요구하기 위해 지난 17일부터 학생들에게 서명을 받아왔다. 연세대학교 재학생 3907명의 서명은 본관 비서실장에게 전달되었다.


▲ 등록금을 얼려라! 실천단의 한 새내기 학생이 연세대학교 본관(언더우드관) 내 비서실에서 재학생 3907명의 서명을 총장 비서실장에게 전달하고 있다. 본래 학생들은 김한중 총장에게 직접 서명을 전달하려 했으나, 김한중 총장은 당시 총장실을 비운 상황이었다.


▲ 높은 등록금을 비판하는 패러디 포스터.


매년 이맘때쯤 대학가에는 다음 해 회계연도 가예산이 작성되고 등록금 책정이 시작된다. 현행법상 등록금 책정 문제를 학교 본부, 교수, 학생이 함께 논의할 수 있도록 ‘등록금 책정심의위원회(이하 등책위)’를 개최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연세대 실천단 측은 ‘등책위는 사실상 학교 측이 등록금 인상률을 일방적으로 통보하는 자리로 전락해버렸다’고 주장하며 개회조차 하지 않는 등책위의 개회를 요구하고 있다.


▲ 연세대학교 신입생들에게 주는 테디베어를 이용해 만든 '등록금 동결 요구' 인형.

사회과학계열 09학번 김기태 학생은 새내기 발언을 통해 “21세가 되자마자 빚을 떠안게 되는 현실이 참혹하다”고 말했다. “등록금 책정기준을 투명하게 밝히지 않으면서 등록금을 매번 인상하려는 학교 측의 행태가 불합리하게 느껴진다”는 것이 그의 소감이었다. 실천단은 이에 대해 등록금 원가 계산을 하지 않은 채 등록금을 책정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연세대 실천단의 요구는 다음과 같다. 등록금 책정심의위원회를 10월 중에 개회할 것. 2010학년도 등록금을 동결할 것. 장학기금 적립 1/3 쿼터제로 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덜 것. 정부와 국회는 등록금 상한제를 입법할 것.


▲ 연세대학교 등록금을 얼려라! 실천단이 벌인 등록금 블랙박스 퍼포먼스.

특히 지난 7월 정부가 예고한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제도(등록금 후불제)’가 근본적인 등록금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기간을 늦추는 임시적인 해결방안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등록금 상한제’가 전제되지 않는 상황에서 도입되는 ‘등록금 후불제’는 ‘수혜자 부담의 원칙’을 강화할 뿐이라며 절대적인 등록금 책정금액을 정부 차원에서 제한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연세대의 평균 등록금은 470만원 가량이다. 내부에서 흘러나오는 소식통에 따라 10% 인상이 감행된다면 한 학기 등록금은 520만원 선으로 조정될 수 있다. 연간 등록금 천만원 시대가 열리는 것이다. 이 이야기는 비단 연세대만의 문제가 아니다. 아직 이슈화되지 않았을 뿐, 각 대학에서는 현재 내년 등록금 인상률을 책정하기 위해 학교 관계자들과 학생회 사이의 눈치 게임이 시작되고 있다. 고려대와 경희대의 경우에도 캠퍼스 내에 등록금 동결을 주장하는 플랭카드가 걸리기 시작했고, 다른 대학들도 대자보가 붙기 시작했다. 그러나 등록금을 내는 주체자인 학생들의 관심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실천단은 10월 8일 돈을 주제로 한 ‘황금시대’를 학생들과 함께 관람하는 등 등록금 동결을 위한 행동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


▲ '20대 문제해결이 진짜 경기부양! 진짜 위기극복!'. 연세대학교는 최근의 경제 위기를 극복한다는 명목하에 '위기극복 장학금'을 신설하여 2만 학생들의 학부모들에게 위기극복 장학금을 모금하고 있다.


▲ 연세대학교의 언더우드 동상. 연세대학교 학생들은 학교 창립자인 언더우드가 팔을 벌린 자세를 하고 있는 것에 대해, '너희의 등록금을 나에게 달라'고 외치고 있는 것 같다고 비아냥거리기도 한다.


※ 고함20은 앞으로 등록금 관련 기획을 통해, 각 대학의 등록금 문제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보도할 예정입니다. 각 대학의 등록금 관련 소식을 제보해 주실 분이나, 등록금과 관련하여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에게 연락해주세요. (tessa@goham20.com)



▲ 연세대학교 학생들의 등록금 블랙박스 퍼포먼스 동영상.


▲ 연세대학교 사회과학계열 09학번 새내기 김기태 학생의 발언.




저희 기사가 오랜만에 다음 메인에 올라왔네요 :-$
이것을 계기로 조금 더 많은 분들이 등록금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셨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 [고함20]은 지속적으로 등록금 문제에 관심을 가질 예정입니다.
등록금 관련해서 제보 혹은 할 말을 tessa@goham20.com 으로 보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