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24일 충남대학교 정심화회관 백마홀에서는 한국 카네기 연구소의 최염순 대표의 강연이 있었다. 대전, 충청 카네기 레인보우 클럽에서 주최하는 제4회 오프나인 이번 강연은 "성공의 85%는 인간관계" 라는 주제로 90여분간 진행되었다. 강연이 끝날 때쯤 사람들의 얼굴엔 미소가 한가득이었고, '미인대칭 비비불', '씩 웃고 쓱 하자'는 말을 되뇌이게 되었다. 본인을 최고를 염원하는 순수한 사나이라 소개한 최염순 대표는 '자 - 모두 함께, 옆사람을 보고 씩 웃어주세요!' 라고 말하며 강연을 시작했다.



1. 패러다임의 변화 : 성공에서 행복으로


여러분, 1960년대 전쟁 직후 대한민국은 최빈국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떻습니까? G20 회의를 개최할만큼 선진국이 되었지요? 올림픽, 월드컵 그리고 세계 육상 선수권 대회 등 세계 3대 스포츠도 우리나라에서 열었고, 개최할 예정이지요. 과거에는 그저 배불리 먹기 위해 성공할 것만을 생각하고 앞을 달렸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우리가 이렇게 잘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어떻습니까? 우리나라의 자살율, 이혼율, 저출산율이 G20 국가 중 1위에서 3위,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겠습니까? 성공만으론 행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현재를 살고 있는 사람들은 행복을 추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성공을 했다고, 돈이 많다고 행복한 것은 아니니까요.


2.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과거에는 열심히 공부하면 잘 먹고 잘 살 수 있었습니다. '뿌린대로 거둔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와 같은 미래에 대한 가르침 속에 사람들은 정말 열심히 살았습니다. 그리고 한 만큼 벌어들이고 거둬들였었죠. 하지만 지금은 어떻습니까? 대학 진학율이 80% 정도 되는데도 불구하고 졸업생의 반 이상이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공부만 해서는 세상을 살 수 없어진 것이죠. 과거에 공부를 열심히 하라고 했다면 요즘은 '네 인생을 찾아라.'라는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여러분은 현재의 내 삶에 대해 생각하게 된 것 입니다. 앞의 자살율, 이혼율 등이 왜 그렇게 높은지 생각해 보셨습니까? 그것은 너무 앞만 보고 달려왔기 때문입니다. 나라가 눈 부시게 발전할 동안 사람들은 그들의 인성, 교양의 발전엔 신경 쓰지 않고 오직 기계처럼 일만 했습니다. 그러니 마음에 병이 든 것이죠.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뿌리를 튼튼히 해야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뿌리란 긍정심리학이죠, 긍정적인 마인드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이제는 주위를 둘러볼 여유를 가지고, 어차피 해야하고 피할 수 없으면 즐겨야 합니다. 그리고 목적이 있는 삶을 사는게 행복해 질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3. 동기 부여가 가장 중요하다.


생을 온전히 내 것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동기부여가 중요합니다. 나 자신에게 왜 사는지 끊임없이 물어봐야 합니다. 제가 한 초등학교 강연에 가서 아이들에게 물어봤습니다. '너네는 공부가 좋으니? ' 아이들은 생각할 것도 없다는 듯이 대답했습니다. '공부요? 죽기보다 싫어요..' 아이들은 공부가 죽기보다 싫다는데, 부모들은 공부를 죽어라 시킵니다. 이 현실이 우스꽝스러운 것 입니다. 사는 것은 놀면서 다른 무언가를 하는 것입니다. 즉, 잘 놀아야 공부도 잘 하는 것이죠. 부모가 아이들의 마음을 잘 헤아려서 아이들에게 공부가 즐거워서 하는 것으로 인식되게 만들어야 합니다. 동기부여가 될 때에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을 것 입니다. 생각이 인생을 만듭니다.


4.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까요?


인간은 이기적인 동물입니다. 표면적으로 다른 사람을 위해서 라고 얘기하고 일을 할 때도 있지만 그 역시 나를 위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대다수의 사람들은 무엇이든 날 위해서 하는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 속에서 외면적으로 향기가 나는 사람은 사회에서 각광을 받게 됩니다. 외면의 향기가 향수가 아닌 내면으로부터 흘러나온 인품이기 때문입니다. 죽은 뒤 내가 어떤 사람으로 평가받을지 생각해보면서 하루 하루를 살아가는 것이 가장 사람답게 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죽은 뒤에 나쁘게 평가받고 싶은 사람은 없을테니까요. 사람은 생각을 하고, 말하고 행동하고 글을 써야합니다.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그만큼 중요한 것 입니다. 삶에서 자신보다 더 나은 조건을 가진 것, 사람과 비교를 하게 되면 계속 작아지는 자신을 느끼게 될 것 입니다. 더 나은 것이 아닌 나보다 부족한 것과 비교해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을 돌아볼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힘이 센 사람은 힘이 없는 사람을 돌봐야 하고, 돈이 많은 사람은 돈이 없는 사람을 돌볼 줄 알아야 합니다.

5. 미인대칭 비비불, 씨익 웃고 쓰윽 하자.

'미인대칭 비비불' 한국 카네기 연구소에서 카네기 이론을 한국적으로 재창조한 내용의 앞글자를 딴 것 입니다. 소는 우리를 행복하게 합니다. 사는 우리의 마음을 열게 합니다. 화는 서로의 이해를 높여줍니다. 찬은 서로 용기를 심어줍니다. 난하기 보다는 이해를, 판하기 보다는 협조를, 평하기 보다는 칭찬을 ! 모든 사람들이 이러한 마음 가짐으로 세상을 살아간다면 얼마나 아름답고 서로에게 좋은 세상이 되겠습니까? 그리고 모르는 사람에게도 용기를 내어 씨익 웃으며 인사하십시오. 그러면 처음엔 상대가 이상하게 생각할지라도 그 사람이 나에게 좋은 인연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 이걸 어떻게 하지? 라고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일단 쓰윽 하고 보십시오. 한번 하는 것이 어렵지 두번, 세번은 어렵지 않습니다. 처음의 시도 자체가 중요한 것 입니다.



호감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만나는 사람에게 밝게 인사를 하고, 항상 밝은 미소를 지으며, 늘 손을 깨끗이 씻고 청결히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돈을 많이 벌고 싶으면 돈이 안 되는 일을 하라는 최염순 대표. 사람이 가장 큰 재산이니, 돈이 안 되는 일을 하다보면 사람이 모이게 될 것이고 사람을 사랑하는 일을 하면 자연스레 돈이 따라올 것이라 했다. 이제는 성공하면 행복해지는 것이 아닌, 행복을 하면 성공하게 될 것이라는 그의 강연과 같이 생각의 변화와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것 같다.


4월 4일 (월) 오후 6시 "무상의료, 한국에서 가능한가" 서울대학교 연건캠퍼스 간호대신관 102호


서울대학교 연건사회과학학회 움틈에서 진행하는 교양사회과학아카데미, 지난 번에 고함에서도 취재를 나간 적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무상의료를 주제로 우석균 선생님의 강연을 준비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 http://club.cyworld.com/Aliceintoecstasy


4월 4일 (월) 오후 7시 "건강한 20대를 위한 청춘강연회" 고려대학교 안암캠퍼스 과학도서관 5층 대강당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학생회에서 재미있는 행사를 준비했네요. <언어의 기술> 저자인 이해황 씨와 <슈퍼스타K 시즌1>의 준우승자로 유명한 조문근 씨의 강연을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청춘에 대해서 어떤 이야기를 할지 궁금해지는군요.


4월 4일 (월) 오후 7시 "원순씨, 청춘에 답하다" 부산 적십자회관 6층


정말 '원순씨'의 활약은 전국 방방곡곡이네요. 이번엔 부산에서 박원순 님의 강연이 열린다고 합니다. 부전역으로 가시면 된다고 하네요.


4월 7일 (목) 오후 6시 30분 "가수 이적 강연회" 고려대학교 안암캠퍼스 인촌기념관


고려대학교 사회학과에서 가수 이적 강연회를 준비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확인되는대로 추가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 : http://club.cyworld.com/ku-soci


4월 7일 (목) 오후 7시 "청춘, 무엇이 두려운가?" 서강대학교 성 이냐시오관


YLC 교육사업팀에서 진행하는 열린 강연회 그 48번째 시간입니다. 떠오르고 있는 사업분야인 소셜커머스의 대표주자 티켓몬스터의 신현성 대표와 위자드웍스 표철민 대표이사의 강연을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선착순 100명 신청받고 참가비는 무료라고 하네요.


4월 8일 (금) 오후 7시 20분 "대학문화 기획자 강동훈 강연" 동아대학교 부민캠퍼스 0109 강의실


부산지역의 강의입니다. vision school 꿈틀에서 대학문화 기획자 강동훈 씨의 강연을 준비했다고 하네요.


자세한 내용 : http://cafe.naver.com/ggumtls


4월 9일 (토) 오후 5시 "MEDICI insight party" 논현동 Platoon


강연과 파티가 결합된 신개념 강연회가 열릴 예정입니다. 과학자 정재승, 발레리노 이원국, 미술가 정연두, 건축가 양진석 등 대중에게도 친숙한 분들의 강연을 들을 수 있는 기회네요. 50,000원의 참가비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 http://themedici.co.kr/


*** 고함20에서는 앞으로 매주 강연취재와 함께 흥미로운 강연정보들을 월요일에 강연플러스 코너를 통해 소개할 예정입니다. 소개하고 싶은 강연이 있는 분들! 고함 이메일 editor@goham20.com, 트위터 @goham20_ 로 많은 정보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