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는 결핍을 널리 공표함으로써 사랑받으려 하고, 심지어 그 결핍을 소중히 간직한다고 일찍이 프로이트는 주장했다. 프로이트는 여자의 결핍감 근원에 페니스 엔비(남근 선망)가 있다고 설명한다. 여자가 핸드백이나 구두를 목숨처럼 아끼는 것은 그것이 결핍된 것을 대체해주는 사물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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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들의 결핍감은 그 자체로 아무 잘못이 없다. 심지어 그녀들은 자신의 무의식 속 검은 구멍을 인식하지도 못한다. 모르는 채로 그것을 타인에게 떠넘긴다. 남자친구에게서 게임기를 선물받고 떠난 여자처럼 자기도 모르게 남자에게 박탈감을 넘겨준다. 남자는 이제 결핍 상태를 인식하게 되며, 상실된 것을 보상받기 위해 열정적으로 무엇인가를 찾아 헤매게 된다. 다른 여자거나 중독 물질 같은 것을. 그러면서 가끔 중얼거릴 것이다. 아무리 술을 마셔도 취하지 않는다고. 그렇게 우리는 수직으로 수평으로 널리 박탈감, 결핍감을 퍼뜨리는 듯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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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점을 바꾸면 우리의 성취감, 승리감, 강인함 등이 보일 것이다. 무엇보다 우리 정신에 자연의 신비로움과도 같은 복원력이 있으며, 우리가 경험한 상실이 우리를 더욱 강하고 창조적으로 만들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박탈의 역사가 아니라 승리의 역사를 새롭게 써나갈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피해자의 승리가 가해자의 잘못을 없애주는 것은 아니다. 다만 가해자의 죄는 영원히 그들 몫이라는 자명한 사실만으로 충분하지 않을까.
지난 24일, 소설가 김형경 씨의 ‘박탈과 결핍의 문화를 넘어서’ 칼럼이 경향신문에 게재되었다. 김 씨는 여성을 필연적으로 결핍을 지닐 수밖에 없는 존재로 규정한다. 때문에 여성은 남성에게 값비싼 선물을 요구함으로써 자신은 결핍에 대한 보상을 받고, 남성에게는 박탈감을 넘겨준다. 그리고 이를 모든 여성에게 해당한다고 보편화한다.
여성의 결핍이 아닌 인간의 결핍을 논의할 때이다.
김 씨는 전제에서부터 오류를 범하면서 여성의 결핍으로 인해 남성은 박탈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는 잘못된 논리를 펼친다. 모든 여성이 자신의 결핍감을 무기로 남성에게 값비싼 물건을 갈구하지 않을뿐더러, 남성에게 박탈감을 넘겨주지도 않는다. 어떤 문제든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는 논리로 설명한다면 문제에 대한 건설적인 해결책을 도출할 수 없다. 하지만 김 씨가 언급한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보편화’하는 것은 더더욱 위험하다. 페미니즘을 통해 이뤄져온 ‘여성과 남성은 동등한 인간’이라는 이해는 무너져 내리고 또 다시 성대결 논쟁을 불러 일으키거나 여성이라는 성(性)이 제2의 성으로 격하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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