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길을 가다가 초등학생들이 우르르 몰려 있는 것을 본 적이 있다. 초등학교 1~2학년 정도 돼 보이는 남자애들이 동그랗게 모여 가위바위보를 하고 있었다. 사람이 너무 많아서 승패가 잘 나지 않을 것 같은데 패를 나누지 않고 끝까지 가위바위보를 했다. 2,3분 정도 지난 뒤 한 녀석이 걸렸다. 함성소리와 함께 이긴 아이들은 가방을 벗어 던졌고, 가위바위보에서 진 녀석은 울상으로 다른 아이들의 책가방을 짊어지고 있었다. 그리고 이긴 아이들이 외치던 한마디,나만 아니면 돼~” 초등학생들이 저 뜻을 아는지 모르는지. 일요일 주말마다 듣던 말을 어린 애들이 그대로 따라하고 있었다.

일요일 저녁 630분부터 70분 동안 진행되는 KBS <12>은 연령과 성별 상관없이 많은 이들이 즐겨보는 프로그램이다. 20%가 넘는 시청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시청자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는 12. 처음에는 한 주간의 피로를 잊고, 12일 멤버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는 가벼운 마음으로 방송을 시청하곤 했다. 그런데 최근 들어 점점 강도가 세지는 경쟁심 조장과 각종 내기들을 보면서 얼굴을 찌푸리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TV를 보는 시간대인데 정말 이렇게까지 해야 되나? 싶을 때가 한 두 번이 아니다

 

복불복? 나만 아니면 돼!

사실 12일이 처음 방영될 때부터 무조건 이긴 사람에게만 혜택을 주는 것에 대해 논란이 많았다. 게임에서 이긴 멤버들만 밥을 먹고, 나머지 멤버들은 옆에 멀뚱멀뚱 앉아서 입맛을 다신다. 일찍 일어나 아침 미션에 성공하지 않으면, 구구단을 외우는 게임에서 구구단을 못 외우면 밥도 못 먹고 잠도 편히 잘 수 없다. 방송은 이기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던지고, 적자생존의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 12일 멤버들은 점점 독해지고 있다.

12일을 촬영한지 4년 차에 접어든 멤버들은 기존 미션에 이미 적응한 상태다. 그래서 제작진은 예전보다 적은 시간 안에 더 많은 것을 하도록 요구한다. 휴게소에서 3분 안에 우동사오기, 갑자기 가위바위보에 진사람 낙오시켜서 혼자 베이스캠프 찾아오게 하기 등 보통 사람들의 여행이라면 단지 재미있지만은 않을 미션을 시킨다. 처음에는 멤버들도 당황스러워 했고, 시청자들도 제작진이 요구하는 미션들이 혹독하다고 비난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무리한 미션들이 별 문제를 일으키지 않자, 12일 멤버들도 그 상황을 즐기고 시청자들 역시 멤버들이 고통을 겪는 과정에서 재미를 추구한다.

게다가 12일은 다른 예능프로그램에 비해 미션을 수행하는 사람을 선정할 때 긴장감이 고조된다. 일명 몰빵으로 한 사람이 모든 피해를 뒤집어쓰기 때문이다나만 아니면 돼, 나만 안 걸리면 돼 라는 생각이 멤버들 사이에 팽배해지게 된다. 한 겨울에 얼음을 깨고 입수를 하건, 텐트도 없이 밖에서 자건 걸리는 사람이 나만 아니면 된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미션의 강도는 점점 세진다. 여행을 통한 남자들 간의 우정, 의리 등 초창기 방송에서 보여주고자 했던 12일만의 메시지는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어떻게 하면 상대팀을 이겨서 밥을 먹을 수 있을지 고민하는 모습만 자주 볼 수 있다.  

무조건 이겨야 한다. 스텝 80명이 야외취침을 하고, 전원 입수를 해도!

무조건 이기면 된다는 생각은 12일 멤버들 사이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이 사고방식은 12일을 만드는 제작자의 기본 모토인데,TV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나영석PD를 통해 12일이 추구하는 가치가 확실히 드러난다. 2009920일 방송에서 전라남도 영암의 한옥마을에 방문했을 때, 멤버들이 나PD에게 잠자리 복불복을 두고 스태프들과 내기를 제안했다. PD는 스텝들과 상의도 하지 않은 채 무조건 !”을 외쳤고 갑자기 내기에 참여할 스태프를 고르기 시작했다. 스태프들이 당황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고스란히 잡혔고 계획에도 없던 내기가 시작됐다. 몇 차례의 경기 끝에 스태프들이 지고 결국 스텝들의 야외 취침이 결정됐다. 하루 종일 카메라를 들고 촬영에 임한 스텝들은 나PD의 일방적인 결정으로 밖에서 자야하는 상황이 돼버렸다. 베이스캠프 인근에 돈을 지불하고 미리 숙소를 예약해둔 작가는 나PD에게 정말 밖에서 자야하는지 재차 확인했고, 다른 스태프들은 불만을 토로했다. 하지만 시청자와의 약속이라는 이유로 결국 이들은 밖에서 잘 수밖에 없었다. 이 모든 상황은 다른 스태프들과 일절 상의도 없이 혼자 결정을 내린 나PD로 인해 벌어졌다. PD의 별다른 책임 없이 다른 스텝들이 불편을 모두 감수하는 것으로 이 상황이 종결됐다.

이런 상황은 2011년에 다시 한 번 연출되는데, 201151일 방송에서 멤버들과 스태프들이 80인분 밥차를 걸고 축구경기를 한 뒤 패배하자, PD스태프 전원 입수라는 조건을 걸고 족구 경기를 제안했다. 스태프들은 갑작스러운 나PD의 결정에 소리를 지르고 불만을 터트렸다. 하지만 그들의 의견에 아랑곳하지 않은 채 그저 이기기 위해일방적으로 결정을 내리는 나PD를 보면서 PD의 사고방식과 가치관이 한 프로그램에 얼마나 큰 영향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었다. 80명 스태프 입수라는 대규모의 내기는 12일의 시청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결국 12일은 이길 때까지 시도하고, 이기기 위해서는 그 어떤 피해도 감수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은연중에 전달하고 있었다. PD의 일방적인 선택은 도박판에서 이기기 위해 판돈을 더 크게 올리고 가족들은 고려하지 않은 채, 집에 있는 돈을 몽땅 올인 해버리는 가장의 행동이나 다름없었다. PD를 믿고 일하는 스텝들의 의견과 상관없이 이기기 위해 혼자 서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 즐거움을 추구하는 단순한 예능 프로그램에 너무 진지하게 비판의 잣대를 들이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12일은 시청률이 높고 주말 저녁 온 가족이 함께 보는 프로그램이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 만큼 방송이 시청자들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을 생각해서 프로그램을 제작해야 한다. 12일을 접하는 시청자들 중에는 어린 아이들도 있다. 아직 분별력이 없는 아이들은 알게 모르게 나PD의 방식에 젖어들고 언젠가 비슷한 상황이 오면 이기기 위해서 무엇이든 할 것이다. 어른들도 마찬가지다. 어떤 일을 해결할 때 패배를 인정하지 않고, 더 큰 것을 걸어서라도 반드시 이기려 할 것이다. 전 국민이 어디에서든 12일을 외치고 콜!을 외칠 정도로 12일은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그 영향력을 간과한 채 방송은 점점 더 자극적으로 경쟁만 좇는 프로그램으로 변하고 있다.


12, 시청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방송이 되길

요즘 모든 방송사에서 오디션형식을 이용해 무조건 적자생존의 상황으로 참가자들을 밀어 넣고 있다. “이기지 않으면 내가 떨어진다. 떨어지는 사람의 상황은? 나만 아니면 돼모두가 이런 메시지를 전하는 상황에서 굳이 12일까지 경쟁체제에 편승해 더 자극적인 경쟁을 주도할 필요가 있을까 싶다. 지금까지 이기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은 많이 보여줬으니 이제는 ‘여행을 배경으로 남자 6명이 어울리면서 경쟁만 부추기는 현실 때문에 잊고 살게 되는 소중한 것들을 보여줬으면 좋겠다.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는다는 것은 그만큼 생각해야 할 것도 많고, 책임감을 요구받는 일이다. 같은 형식으로 4년이 넘게 꾸준히 사랑을 받는다는 것이 사실 쉬운 일은 아니다. 그만큼 12일 멤버들과 제작진의 노고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하지만 지금보다 더 사랑받고 수준 높은 방송이 되기 위해 12일이 경쟁이라는 하나의 테마에만 집중하지 말고, 사회적으로 많은 이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미칠 수 있는 테마를 발견했으면 한다. 그래서 전국민이 보면서 마음 놓고 웃을 수 있기를, 오랜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함께 여행을 떠나는 기분으로 12일 멤버들을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