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17일,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에 대한 공청회가 열렸다. 당초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장은 일본 출장 중이라는 이유를 들어 참석하지 못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어쩐 일인지 허회장은 일본에서의 일정을 미루고 급히 귀국해 1시간이 지난 12시경 공청회에 참석했다. 일본에서 발 빼고 지켜보고 있기에는 사태가 심상치 않았기 때문이다. 허회장의 예감이 맞았던 걸까. 그날 공청회 분위기는 한마디로 ‘재벌 죽이기’였다. 재벌들의 사회적 책임 회피에 대한 비난과 중소기업과의 상생에 대한 노력이 부족하다는 국회위원들의 질타가 쏟아졌다.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목적을 우선으로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 및 조직이다. 그리고 영업활동을 통해 난 수익은 전통 기업처럼 주주들의 이익을 위해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사회로 재투자 된다. 일반인에게는 생소한 개념일지도 모르지만 대기업에서는 이미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원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얼마 전 소모성 자재 구매대행(MRO)사업을 사회적기업으로 전환하겠다고 해서 화제가 된 SK는 이전부터 꾸준히 사회적기업에 지원을 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이다. 현재 SK는 ‘행복도시락센터’, ‘메자닌아이팩’, ‘고마운손’ 등 76개의 사회적기업을 직접 설립하거나 지원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장애인 보조 및 재활기구 전문기업 ‘이지무브’와 쌀과자 생산기업 ‘H&S 두리반’을 설립했다. 포스코도 ‘포스위드’ ‘송도에스이’ ‘포스에코하우징’ ‘포스플레이트’ 등 4개의 사회적기업을 설립했다. 이외에도 삼성, 한화, 효성 등 여러 기업들이 직간접적으로 사회적기업 지원에 참여하고 있다.
대기업 주도로 세워진 포스플레이트를 비롯한 사회적기업은 이 요건을 너무나도 쉽게 달성할 수 있다. 왜냐하면 포스코로부터 하청을 받기 때문이다. 포스코에서 사업을 진행한다면 정부지원은 커녕 엄청난 세금을 내야하지만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은 포스플레이트로 사업을 넘기는 순간 똑같은 일을 하면서도 세금감면은 물론 정부 지원까지 받을 수 있다. 사회적기업이라는 명목 하에 얼마든지 악용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출처 - 동아닷컴
또한 설령 포스코가 정말 순수한 의도로 포스플레이트를 설립했다하더라도 포스플레이트는 진정한 의미의 사회적기업이라 볼 수 없다. 우리나라에서는 정부 주도로 사회적기업이 논의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회적기업을 고용창출의 목적으로만 오해하기 쉽다. 그러나 사회적기업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기업만이 아니다. 이미 사회적기업 생태계가 안정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영국이나 이탈리아의 사례를 보면 사회적기업은 일자리창출 외에도 문화적 가치 창출, 지역 가치 창출 등 다양한 가치를 창출해내고 있다. 다양한 가치를 지닌 사회적기업이 모였을 때 비로소 협동과 연대를 지닌 사회로 거듭날 수 있다. 하지만 앞서 말한 포스플레이트를 비롯해 대기업 주도로 세워진 사회적기업은 오직 일자리를 창출에만 국한되어 있다. 왜냐하면 일자리를 창출과 소외계층 지원 요구에 꺼내든 카드가 사회적기업이기 때문이다. 애초 태생부터 진정한 의미의 사회적기업의 DNA를 가지고 태어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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