ㄱ씨는 2012년 7월부터 같은 해 11월까지 일러스트 제작사 팝픽(poppic)에서 일했다. 팝픽 아카데미에서 한 달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실무를 제안 받았다. 100만원의 급여를 구두로 약속 받고 일을 시작했지만, 한 달 뒤 작업량과 수준이 미달 된다는 이유로 반으로 깎인 페이, 속칭 '반(半)페이'를 받았다. 실급여는 세금을 공제한 48만원이었다. 출근 시간은 오전 9시 30분. 따로 정해진 퇴근 시간은 없었다. 많은 직원들이 밤 10시가 넘는 시간까지 작업을 했다.
작업장에는 ㄱ씨를 비롯한 20대 초중반의 사회 초년생들이 일하고 있었다. 대부분 비슷한 조건에서 일을 했다. "약 30명 정도였어요. 실력이 없다는 이유로 '반페이'를 받은 사람은 저와 몇 명 뿐이었습니다.” 모두가 과로하는 상황에서 열악한 노동조건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있었다. "개선해보자는 의견은 있었지만, 어려운 회사 사정 및 불충분한 작업자들의 실력을 이유로 크게 나아지지는 않았습니다."
팝픽의 근로 기준법 위반 및 노동 착취가 논란이 되고 있다. 팝픽은 국내에서 가장 큰 그림 및 일러스트 커뮤니티인 네이버 카페 방사(방방곡곡 창작을 배우는 사람들)의 지지를 받으며 크게 성장했다. 게임 리소스 그래픽 학원으로 먼저 설립된 후 팝픽소프트, 팝픽북스, 팝픽아카데미 등을 만들며 몸집을 키웠다.
업계에서 팝픽의 영향력은 상당하다. 일단 국내에서 팝픽북스처럼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등 서브컬쳐 일러스트레이션을 주제로 발행되는 잡지는 그 수가 적다. 또한 팝픽소프트는 외주회사로서의 역할을 하며 프리랜서 중심으로 돌아가는 일러스트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를 선점할 수 있었다. 제공되는 인력이 저렴하다는 점도 한몫 했다.
ㄴ씨도 아카데미생 자격으로 팝픽에 발을 들인 경우다. 2010년 초부터 2011년 8월까지 약 일년 반 동안 일했다. 팝픽에 소속된 A씨를 2010년 방사 회원 모임에서 만난 것이 계기였다. 입사 후 외주업무에 투입되어 '그림'을 그렸다. 외주 작업임을 누구에게도 공지받지 못한 상황이었다.
그는 2011년 초 송 대표에게 ‘강남 크로키 오프라인 학원에서 A씨를 도와 학원 관리 업무를 하라’는 지시를 받기도 했다. 학원에서 일을 하며 크로키 강의도 들을 수 있다고 했다. 송 대표는 같은 해 중반 ㄴ씨에게 ‘그림 실력이 느는 마지노선에 도달했다’며 휴학이나 퇴학 후 외주 작업을 하라는 제안을 하기도 했다. "학교와 팝픽, 두 곳의 생활을 병행하기가 힘들어 휴학을 했습니다." ㄴ씨가 본격적으로 각종 ‘심부름’에 투입된 때였다.
"천호동 쇼핑몰에서 T-PIC(그림을 티셔츠에 프린팅해 판매하는 프로젝트)오프라인 매장을 관리했습니다. 밤샘 작업을 하고 새벽에 잠깐 잘 수 있었어요." 작업이 끝나면 아침마다 가락시장 인근에 위치한 송 대표의 자택에 들러야 했다. 송 대표가 ㄴ씨에게 자신을 깨우러 올 것을 지시했기 때문이다. 송 대표의 자택 근처에서 밤샘을 한다는 것이 이유였다. 아침식사는 송 대표를 깨우러 이동하는 한 시간 동안 가능했다.
근로 계약서는 없었다. 송 대표는 ㄴ씨에게 ‘OO이에게 추천 받았으니 딱히 안 써도 되지 않느냐’고 말했다. "그림쟁이들은 입사 할 때 근로 계약서를 쓰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관행이죠. '식구'라는 인식이 강해서 그런 것 같아요."
문서상 규정된 업무 내용이 없는 탓에 업무량은 불규칙적이었다. ㄴ씨는 대형 채색 작업물 한 장을 하루에 두 장 그린 적도 있다. 완성하는 데 평균 이틀정도 소요되는 일이다. "하루에 15장씩 작업물을 찍어낸 적도 있어요. 규모가 작더라도 그렇게 일주일 연속으로 찍어내는 건 한계가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고갈되니까요." 급여도 마찬가지였다. "크로키 비용 빼고, 학원비 빼고, 그림 못 그리는 대가로 빼고, 또 그림 안 그리고 논다고 빼고, 그래서 30만원 이었어요. 40만원도 많이 주는거라고 하더군요." ㄴ씨는 8월에 퇴사를 결정했다.
ㄴ씨가 제공한 팝픽의 급여 입금 내역. 금액이 일정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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